오늘은 테벳 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테벳(טבּת)의 뜻
테벳의 어원은 아카드어와 히브리어 기준으로 다른 어원을 가집니다.
아카드어 테벳은 "가라 앉다, 담그다"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것은 바벨론식 이름으로
"진흙이 많은 달"의 의미입니다. 중동에 이른 비가 쏟아진 다음, 땅이 젖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에 물을 충분히 머금은 상태로 만드는 것.
우리의 마음을 성령의 은혜로 채워야 함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히브리어 어원은 토브 (טוב, 善)입니다. 좋은, 탁월한의 뜻을 가진 토브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마 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눅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예수님은 그 "토브"는 곧 "성령"이라 말씀하십니다.
이 달에 가장 좋은 것으로 마음을 가득 채우시길 축복합니다.
2. 테벳월에 있었던 일들
테벳 월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1) 70인역(LXX) 번역의 달
헬라왕 프톨레미 2세는 BC 3세기경 토라를 헬라화 시키기 위하여
디아스포라 유대인들 72명을 알렉산드리아(이집트)로 불렀습니다.
그곳의 무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히브리어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하도록 했습니다.
이 구약성경의 헬라어 번역본을 70인역(LXX, 셉투아진트)이라고 부릅니다.
기독교에서는 최고의 권위를 가진 성경으로 받아들입니다.
한글성경은 물론 영어성경, 칼빈의 제네바성경(1557),
틴데일 성경(1525), 에라스무스의 역본(1516) 역시도
70인역의 영향 아래에 있습니다.
70인역이 교회에 끼친 영향은
히브리즘에서 헬레니즘으로 그 뿌리를 옮기는데 있습니다.
이 성경을 통해서 인본주의적 요소가 교회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리스 철학의 영향으로 이성, 논리, 사고, 역사가
성경의 진리에 개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70인역을 유대적 정체성을 파괴하고
그들의 문화를 위협하는 책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니 테벳월 8일에 유대인들은 이 일을 슬퍼하며 금식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2) 예루살렘이 포위된 달
(왕하 25:1) "시드기야 9년 10번째 달 10일에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이그의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겔 24:1-2) "9번째 해 10월 10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오늘 날짜를 기록하라. 바벨론왕이 오늘 예루살렘 가까이 왔느니라."
BC 588년 테벳월 10일에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침공했습니다.
예루살렘은 "큰 임금의 도성"이요, 하늘의 통치가 반영되는 장소이기에
바벨론의 왕이 그곳을 침공했다는 의미 자체만으로 슬퍼하고 애통해야 할만한 일입니다.
예루살라임이란 여성 명사는 "쌍수" 형태로 되어 있기에,
2개가 존재한다는 뜻이고,
하나는 하늘에, 다른 하나는 땅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수께서 다시 오셔서 1천년동안 열방을 다스리실 때에 이곳을 수도로 삼으실 것입니다.
(그와 반대되는 도시로 성경은 "바벨론"을 가르치고 있지요.)
바벨론의 왕이 예루살렘을 침공한다는 표현은 그래서 의미가 깊습니다.
하나님이 다스려야 할 도시가 빼앗겼음을 의미하며,
그것을 슬퍼하며 이스라엘은 테벳월 10일, 10월의 금식일로 삼습니다.
3)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죽은 달
이 달 9일에도 이스라엘 사람들은 금식일로 지킵니다.
다름 아닌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이 날에 죽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무너진 이스라엘의 성벽과 임재를 다시 세운 사람들이었고,
잃어버린 토라와 절기, 레위인들과 번제단을 다시 일으킨 사람들이었습니다.
에스라는 구약 성경의 순서를 완성하고, 역대기를 기술함으로
유대인 민족적 기준을 세우는데 혁혁한 공이 있었습니다.
이들의 죽음을 함께 애통하는 시간이 바로 테벳월입니다.
따라서 테벳월 8~10일은 이스라엘의 10월의 금식기간입니다.
2023년에는 12월 20~22일이 되겠네요.
(슥 8:19)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넷째 달의 금식과 다섯째 달의 금식과
일곱째 달의 금식과 열째 달의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들이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리와 화평을 사랑할지니라』
이 10월의 금식은 아직도 지켜지고 있지만,
완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모든 것들은 폐하여질 것입니다.
이들의 슬픔이 완전히 해소되는 시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입니다.
4) 왕후 에스더가 아하수에로에게 나간 날
(더 2:16) 『아하수에로 왕의 제칠년 10월 곧 데벳월에 에스더가 왕궁에 인도되어 들어가서 왕 앞에 나가니』
왕후 에스더가 왕이 베푼 잔치에 들어가는 시간입니다.
왕후 와스디는 왕이 베푼 잔치를 거절하고,
자신의 이름으로 잔치를 배설하여 온갖 여인들을 모아 스스로 기쁘게 했습니다.
에스더는 달랐습니다. 왕이 베푼 잔치에 왕이 원하는 모습대로 준비하여
정결과 사모함으로 왕 앞에 나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베푼 잔치에 그가 입길 원하는 겉옷을 준비하고
정결과 사모함으로 그의 궁정으로 들어가야 할 때입니다.
왕 앞으로 나아갑시다. 그분의 임재 앞으로 나아갑시다.
3. 하누카의 마지막 날이 곧 테벳월의 시작입니다.
하누카 빛의 절기 중 가장 빛나는 시간에 테벳월을 맞이합니다.
가장 밝은 빛을 선포하고 새로운 한 해로 들어갑니다. 할렐루야!
겨울의 시간, 빛과 열이 가장 약한 시간에
우리는 반대로 선언합니다.
천국의 빛(진리)과 열(사랑)이 온 세상을 덮을 것을 선포합시다.
우리의 차가워진 삶과 마음에도 동일하게 선포합니다.
가장 밝은 빛이신 예수께서 온 열방을 비취실 것입니다.
온 열방에 주의 헤세드!
모든 것을 녹이는 사랑이 풀어질 것입니다!
4. 히브리어 아인(ע)의 달
이달의 히브리어는 "아인(ע)"입니다.
뜻은 "눈" 숫자값은 "70"보고 경험하는 달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 눈을 밝히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부르심의 소망을 발견하며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을 보게 하시는 달입니다.
숫자 70은 온 열방의 숫자입니다.
창세기 10장의 노아의 자손들은 70민족이되었고,
엘림에서 12 샘과 70 종려나무, 70인의 장로,
초막절기 7일간의 70마리의 숫송아지 제사,
70인의 제자 등숫자 70은 온 열방의 숫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달에 여러분들 한분 한분에게
열방을 향한 눈을 열어주시길 축복합니다.
그 눈이 열리면,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에 새로운 일들이 나타납니다.
5. 단지파의 달
이 달은 12지파 중 단지파의 달입니다. 신명기 33장과 창세기 49장에는 이렇게 기록합니다.
(신 33:22)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창 49:16) 단은 길섶의 뱀이요 샛길의 독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성도의 삶에 겨울은 "유혹과 핍박"이 가장 극심하여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차가워지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달에 "단 지파"에 대한 경계가 있어야 합니다.
말굽을 물어 그 탄 자를 넘어지게 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길섶의 뱀, 샛길의 독사가 우리의 여정에 있습니다.
이 시간을 믿음으로 통과하고, 주를 의뢰함으로 이겨야 합니다.
시편 18편의 다윗의 고백과 같이 고백해야 합니다.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으나!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셨도다! 할렐루야!"
정리합시다.
1) 이른비로 인하여, 우리의 마음을 테베트의 상태로 만듭시다.
2) 가장 좋은 것(토브)을 구합시다. 에스더와 같이 가장 좋은 것으로 준비됩시다.
3) 10월의 금식일(70인역, 예루살렘 포위, 에스라의 죽음)을 통과하여 영원한 기쁨으로 들어갑시다.
4) 뱀의 유혹과 핍박을 분별하여, 이기는 성도가 됩시다.
이 한달동안 그러한 은혜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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